Algorithm/LeetCode
[array] trapping rain water
sw_develop
2025. 1. 26. 15:50
✅ Problem
https://leetcode.com/problems/trapping-rain-water/description/
✅ Approach & Solution
조건
- 물이 고이려면 양 쪽이 막혀있어야 한다.
- 양 쪽 높이 중 더 낮은 높이까지만 물이 고일 수 있다.
방식1) 투 포인터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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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배열이 주어졌을 때 O(N) 시간복잡도로 구현하려면 투 포인터 방식 사용
- 배열의 양 끝에서 시작, left < right 동안 반복
class Solution {
public int trap(int[] height) {
int volume = 0;
int left = 0;
int right = height.length - 1;
int leftMax = height[left];
int rightMax = height[right];
// 투 포인터가 서로 겹칠 때까지 반복
while (left < right) {
leftMax = Math.max(leftMax, height[left]);
rightMax = Math.max(rightMax, height[right]);
// 더 높은 쪽을 향해 투 포인터 이동
if (leftMax <= rightMax) {
// 왼쪽 막대 최대 높이와의 차이를 더하고 왼쪽 포인터 이동
volume += (leftMax - height[left]);
left += 1;
} else {
// 오른쪽 막대 최대 높이와의 차이를 더하고 오른쪽 포인터 이동
volume += (rightMax - height[right]);
right -= 1;
}
}
return volume;
}
}
방식2) 스택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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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Solution {
public int trap(int[] height) {
Deque<Integer> stack = new ArrayDeque<>();
int volume = 0;
for (int i = 0; i < height.length; i++) {
// 변곡점을 만나는 경우
while (!stack.isEmpty() && height[i] > height[stack.peek()]) {
// 스택에서 꺼냄
Integer top = stack.pop();
if (stack.isEmpty()) {
break;
}
// 스택의 마지막 위치까지를 거리로 계산
int distance = i - stack.peek() - 1;
// 현재 높이 또는 스택의 마지막 위치 높이 중 낮은 값에 방금 꺼낸 높이의 차이를 물 높이로 지정
int waters = Math.min(height[i], height[stack.peek()]) - height[top];
// 물이 쌓이는 양은 거리와 물 높이의 곱
volume += distance * waters;
}
// 진행하면서 현재 위치를 스택에 삽입
stack.push(i);
}
return volume;
}
}